인사
악수와 함께 "안녕하세요. 저는 000입니다." 라며 자신의 이름을 또박또박 밝혀주셔야 합니다.
※초면이 아닌 시각장애인을 다시 만났을 때 목례만을 해서는 안 되며, 목소리를 내어 인사함으로써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야 합니다.
의사소통
- 눈과 관련된 말을 의식적으로 피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과도한 친절과 동정심 표시는 하지 않습니다.
- 무조건 말을 낮추거나, 지나치게 높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고, 비장애인을 만났을 때처럼 자연스러운 태도로 대합니다.
시각장애인 돕기
횡단보도를 건널 때
- 함께 건너가시겠습니까? 친절한 말 한마디와 힘께 시각장애인이 붙잡을 수 있도록 당신의 팔꿈치를 실짝 내밀어주세요. 등을 밀거나 흰지팡이 또는 옷자락을 잡아 당기시면 안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 몇 번 버스를 타십니까?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시각장애인을 보면 몇 번 버스를 타는지 물어보세요.
물건을 살 때
- 찾으시는 물건이 여기 있습니다. 거스름돈은 5천원권 1장과 천원권 3장, 8천원 입니다. 물건이나 거스름돈을 전할 때 직접 손에 건네주세요.
식사를 할 때
- 국은 감자국이구요 10시 방향에 김치가 있습니다. 젓가락을 쥔 시각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그릇의 위치들 알려주거나 시계 방향의 위치로 설명해주세요.
문을 사용할 때
- 문을 열었을 때는 다시 꼭 닫아 두고, 아니면 활짝 열어 벽에 바짝 붙여 놓아야 합니다. 어정쩡하게 문을 열어 놓으면 시각장애인이 지나가다 문에 부 뒷일 수 있습니다.
닫힌 출입문을 통과할 때
- 문을 연 다음 돌아서서 시각장애인의 다른 손으로 문의 손잡이를 잡도록 하여 문을 닫게 해주세요 시각장애인 혼자서 문을 통과할 때에는 손잡이가 문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설명해 주고 문 손잡이를 잡도록 도와주세요.
에스컬레이터를 안내할 때
- 올라가는 곳인지 내려가는 곳인지를 설명해 주고 오른쪽 손잡이를 잡도록 해 주세요.
안내하다 당신이 잠시 자리를 비울 때
-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가까운 의자에 앉히거나 벽 또는 기둥 곁에 편안히 서 있도록 해주세요. 주변 상황을 간략히 설명해주고 자리를 잠시 비우겠다고 덧붙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돌아온 다음엔 돌아와 있다고 말씀해 주세요.
지하철에서 안내할 때
- 지하철 승강장은 전동차가 오가는 선로가 있어 시각장애인들에게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을 보면 '먼저 안내해 드릴까요?' 라고 친절을 베풀어 주세요. 승차하는 문의 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더욱 고맙습니다. 매표소나 출구 방향을 말씀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더 가까워져 친구가 된다면
- 식당에서 : 메뉴판에 음식을 하나하나 읽어주세요. "뭐 먹을래?"는 황당한 질문이에요.
- 극장이나 야구장에서 : 화면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하나하나 설명해주세요.
- 우리집에 친구가 놀러왔을 때 : 오가는 길에는 물건을 두지마세요. 어쩔 수 없다면 미리 알려주세요. 여닫이 문은 활짝 열거나 닫아주세요. '반쯤 열어 둔 문은 친구에게 흉기가 될 수 있어요.
- 친구의 집에 내가 놀러 갔을 때 : 물건을 치우지 마세요. 친구가 두었던 그 자리 그대로 당신이 치운 물건을 찾느라 친구가 밤을 새우겠어요.